협회소개
자료실
전국지부
커뮤니티
동영상
구인구직
찾아오시는 길
자료실
자주묻는 질문
보석관련 정보
회원 홈페이지 링크
포토갤러리
동  영  상
보석관련정보
자주묻는 질문
임원진 소개
보석관련 정보
Home  >  자료실  >  보석관련 정보
 작성일 : 19-05-21 17:14
다이아몬드 코팅한 모이써나이트 발견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320  


 

러시아의 보석 감정소가 최근 얇은 다이아몬드 필름으로 코팅된 합성 모이써나이트 원석을 발견해 이와 같은 코팅된 모조석이 ‘감별상 도전’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GIA가 발행하는 젬스앤제몰로지(G&G) 2018년 겨울호 기사에 따르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극동지질학연구소(Far East Geological Institute) 연구원들이 감별한 이 5.35캐럿원석의 광택과 열 특성은 다이아몬드와 동일했다.

연구원들은 “0.001mm의 아주 얇은 코팅 처리였음에도 불구하고 샘플 테스트에서 다이아몬드 양성 반응을 보였다.”며 “다이아몬드가 아닌 물질에 얇은 다이아몬드 필름을 덧대는 현상은 앞으로 보석 감정상의 이슈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투명한 옐로우 컬러의 팔면체인 이 원석은 감정소에 다이아몬드 원석으로 의뢰되었다. 기사에 따르면 이 원석은 “표면에 층이 나 있으며 모서리 부분에 평행한 여러 개의 홈과 복합면이있었다. 면과 모서리는 모두 부드러웠으나 한 면에서는 기구로 충격을 가한 부분이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한다.

하지만 열 전도성 실험 결과는 다이아몬드로 나왔으나 합성 모이써나이트 판별시 흔히 행하는 전기 전도율 실험에서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스톤의 몇 곳, 특히 모서리 부분 테스트 결과는 다이아몬드로 나왔으나 부드러운 표면과 폭 패인 부분의 테스트 결과는 합성 모이써나이트였다.)

스톤을 보석 감정용 현미경으로 관찰시 천연 다이아몬드의 특징적인 내포물은 보이지 않았다. 대신 합성 모이써나이트의 특징인 작은 사이즈의 평행한 바늘 모양 내포물이 내포되어 있었다.

G&G에 실린 이 기사의 저자는 베라 파코모바, 드미트리 레도시브, 스베틀라나 쿨텐코, 알렉산더 카라브초프, 비탈리아 티쉬키나, 발렌티나 솔랴니크 등이며 모두 극동지질학연구소의 연구원들이다. 이 밖에도 러시아 고크란(러시아국가귀금속준비국)의 블라디미르 카미닌이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 JCKonline

/ 귀금속경제신문


협회소개
인사말
설립취지
연혁
임원진
찾아오시는 길
자료실
자주묻는 질문
보석관련 정보
회원 홈페이지 링크
전국지부
서울/경기지부
강원도지부
충청/대전지부
전라/광주지부
경남/부산지부
경북/대구지부
제주도지부
커뮤니티
협회소식
자유게시판
Q & A
포토갤러리
동영상
교육
기타
구인구직
구인
구직
멤버쉽
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대표전화
전화 02-742-3744
팩스 02-742-3745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공휴일 휴무


(사)한국보석감정사협회    협회장 : 강웅기    주소 :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 32-1 우신빌딩 B1(묘동 61)
고유번호증 : 101-82-06211    전화 : 02-742-3744    팩스 : 02-742-3745    이메일 : webmaster@gak.or.kr
Copyright(C)2015 www.gak.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