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개
자료실
전국지부
커뮤니티
동영상
구인구직
찾아오시는 길
자료실
자주묻는 질문
보석관련 정보
회원 홈페이지 링크
포토갤러리
동  영  상
보석관련정보
자주묻는 질문
임원진 소개
보석관련 정보
Home  >  자료실  >  보석관련 정보
 작성일 : 21-01-14 14:04
갈색 토파즈가 어느날 보니 무색 토파즈가 되어 있다?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774  

갈색 토파즈가 어느날 보니 무색 토파즈가 되어 있다?

 

스리랑카산 브라운 토파즈가 3년만에 무색으로 완전 탈색되었다.

 

 

최근 A 보석 도매상은 지방 소매상으로부터 브라운 토파즈 주문을 받고 몇년만에 금고에서 브라운 토파즈를 꺼내든 순간 눈을 의심했다.

브라운 색상이었던 토파즈가 전부 무색으로 변해있는 것이었다. 물론 상업적으로 손해나는 경우는 아니었다. 오히려 브라운 보다 무색이 더 선호될 수도 있고 가치가 떨어진 것도 아니었다. 하지만 보석이 색상이 빠질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적지 않이 놀랐다. 토파즈는 경도가 8에 달할 정도로 강한 보석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브라운 색상이 대부분인 스리랑카산 토파즈 원석

 

 

한미보석감정원 김영출 원장은 이에 대해 “대부분의 천연 브라운 토파즈는 빛에 의해 퇴색된다. 미국이나 멕시코산 토파즈는 태양빛에 노출되면 수일 내에 퇴색될 수 있다. 반면에 거의 모든 토파즈는 방사선 조사에 의해 브라운 컬러로 바뀐다. 조사되는 에너지가 높을수록 브라운 컬러는 짙어진다. 조사 과정에서 급하게 브라운 컬러가 형성된 타입의 토파즈는 빛에 의해 퇴색되는 속도가 빠르고, 브라운 컬러가 천천히 형성된 타입의 토파즈는 몇 주에 걸쳐 천천히 퇴색된다. 방사선 조사에 의해 생성된 색이라고 해서 모두가 퇴색되는 것은 아니다. 특정요소의 존재에 의해 컬러센터의 안정화를 꾀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원장은 “토파즈 이외에도 빛에 의해 모거나이트, 로즈 쿼츠, 쿤자이트 또한 퇴색될 수 있기에 색 변화를 막기 위해서는 약한 빛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들 보석 중 쿤자이트는 탈색되는 보석으로 유명하다. 구매 당시에 핫핑크 였던 쿤자이트가 시간이 지나면서 색상이 빠져 무색에 가까워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외에서 쿤자이트의 구매는 특히 주의를 요망한다.

 

/ 출처 : 귀금속경제신문


협회소개
인사말
설립취지
연혁
임원진
찾아오시는 길
자료실
자주묻는 질문
보석관련 정보
회원 홈페이지 링크
전국지부
서울/경기지부
강원도지부
충청/대전지부
전라/광주지부
경남/부산지부
경북/대구지부
제주도지부
커뮤니티
협회소식
자유게시판
Q & A
포토갤러리
동영상
교육
기타
구인구직
구인
구직
멤버쉽
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대표전화
전화 02-742-3744
팩스 02-742-3745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공휴일 휴무


(사)한국보석감정사협회    협회장 : 강웅기    주소 :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 32-1 우신빌딩 B1(묘동 61)
고유번호증 : 101-82-06211    전화 : 02-742-3744    팩스 : 02-742-3745    이메일 : webmaster@gak.or.kr
Copyright(C)2015 www.gak.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