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개
자료실
전국지부
커뮤니티
동영상
구인구직
찾아오시는 길
자료실
자주묻는 질문
보석관련 정보
회원 홈페이지 링크
포토갤러리
동  영  상
보석관련정보
자주묻는 질문
임원진 소개
보석관련 정보
Home  >  자료실  >  보석관련 정보
 작성일 : 21-02-24 10:21
베릴륨 처리 블루 사파이어까지 확대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399  

- 감별서 없이 거래되는 1캐럿 미만은 베릴륨 처리인지 확인 필요 -

 


다양한 색상의 베릴륨 처리 사파이어. 왼쪽 두개의 스톤은 2캐럿대 사파이어로 전형적인 베릴륨 처리 색상이지만 천연에서도 같은 색상이 나오기 때문에 육안으로 감별은 불가능하다. 세번째 1캐럿대 오렌지 사파이어는 천연에서는 거의 볼수 없는 색상으로 육안으로 쉽게 구분이 가는 베릴륨 처리된 오렌지 사파이어이다. 아래쪽 블루 사파이어는 모두 1캐럿대 미만으로 베릴륨 처리된 블루 사파이어이다. 해외에서 감별서 없이 유통되는 약점을 이용해 베릴륨 처리 고지없이 유통된 블루 사파이어들이다.

 

베릴륨 처리는 10여년전부터 세계 사파이어 시장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킨 처리방법인데 태국 업자들이 우연히 크리소베릴을 사파이어로 혼동해 크리소베릴과 함께 사파이어를 열처리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발견된 처리방법이다.

 

크리소베릴의 베릴륨이 사파이어에 들러붙어 화학적으로 색변화를 일으킨 것이다.

 

처음에 태국업자들은 이 베릴륨 사파이어를 몰래 유통을 시켜 많은 유통업자들이 낭패를 보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2014년부터 한미보석감정원이 외부기관 장비를 이용해 베릴륨 사파이어 감별을 시작했다. 한편 초창기 파파라챠(핑크오렌지)색상 위주로 유통되던 베릴륨 처리는 옐로우 사파이어에 이어 오렌지 사파이어 그리고 천연에서는 볼 수 없는 레드오렌지, 루비 색상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베릴륨 처리된 루비는 천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색상으로 일반적인 천연 루비의 색상보다 맑고 투명도가 좋아 한눈에도 알아볼 수가 있다.

 

최근까지 국내 감정원의 자체 장비로는 레드오렌지나 루비 색상 이외에는 베릴륨 처리 사파이어의 감별은 사실상 불가능했다.

 

그러나 서울주얼리지원센터가 2015년 LA-ICP-MS를 도입한 이후부터는 이 베릴륨 사파이어의 감별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몇년전부터 베릴륨 처리된 블루 사파이어가 유통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 옐로우 사파이어와 오렌지 사파이어의 경우는 이미 유통이 보편화된 때문인지 해외시장에서도 보통 고지가 되고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 블루 사파이어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인지 주로 고지 되지 않고 판매되고 있다. 해외에서의 구매에 각별한 주의를 가져야 할 것이다.

 

/ 출처 : 귀금속경제신문


협회소개
인사말
설립취지
연혁
임원진
찾아오시는 길
자료실
자주묻는 질문
보석관련 정보
회원 홈페이지 링크
전국지부
서울/경기지부
강원도지부
충청/대전지부
전라/광주지부
경남/부산지부
경북/대구지부
제주도지부
커뮤니티
협회소식
자유게시판
Q & A
포토갤러리
동영상
교육
기타
구인구직
구인
구직
멤버쉽
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대표전화
전화 02-742-3744
팩스 02-742-3745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공휴일 휴무


(사)한국보석감정사협회    협회장 : 강웅기    주소 :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 32-1 우신빌딩 B1(묘동 61)
고유번호증 : 101-82-06211    전화 : 02-742-3744    팩스 : 02-742-3745    이메일 : webmaster@gak.or.kr
Copyright(C)2015 www.gak.or.kr    All rights reserved.